대변 및 잠혈검사(분변 잠혈검사)
분변 잠혈검사는 화학적 방법과 면역화학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화학적 방법
헤모글로빈의 구성 물질인 Heme의 가성과산화효소(pseudoperoxidase) 활성을 검출하는 것으로 구아이악(guaiac) 검사가 대표적입니다. 식물성 과산화효소나 고기의 Heme 등과도 반응하여 위양성으로 나타날 수 있으므로 검사하기 전에 고섬유질 식이나 고기는 먹지 않도록 합니다. 비타민 C나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와 같은 약제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고 대장암 외에 위장관 내의 다른 질병으로 인한 출혈에도 양성을 보일 수 있습니다.
2. 면역화학적 방법
인간 헤모글로빈 중 글로빈에 대한 항체를 사용하여 검출하는 방법으로 화학적 방법에 비해 민감도가 높습니다. 다른 동물의 헤모글로빈이나 과산화효소와는 반응하지 않아 검사할 때 식이 제한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선별검사로서 많은 대상자에 적용하기 쉽고 검체 채취도 용이하게 개발되었습니다. 또한 글로빈은 불안정하여 상부 위장관 출혈보다 대장 출혈을 선택적으로 검출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정량검사도 가능합니다.
정상인에서 대변잠혈검사는 음성입니다. 만약 양성일 경우에는 대장 이중 조영검사, 대장내시경검사를 선택하여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대장직장암의 약 8% 정도에서만 잠혈반응 양성이 나타나고 암의 크기 및 종류에 따라서도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대장직장암에서는 출혈이 간헐적으로 일어나고 출혈량이 많지 않을 경우에도 잠혈검사에서 음성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