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 오염
1. 대기 오염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대기 오염은 호흡기계, 심혈관계, 신경계에 주로 영향을 미칩니다. 호흡기계 영향으로 만성기관지염, 천식, 폐공기증, 폐암, 진폐증, 비인두질환을 일으키고, 호흡기계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을 증가시킵니다. 심혈관계 영향으로 협심증, 심근경색, 부정맥, 뇌졸중 위험이 증가하는데, 이는 폐포(허파꽈리)에 염증이 발생한 후 2차적으로 혈액의 굳어지는 성질이 증가하거나 심장에 대한 자율신경계 조절기능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어린이에서 신경행동학적 발달 저하를 일으킬 수 있고 노령인구에서 신경퇴행성 변화 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2. 실내 공기 오염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포름알데히드, 실내 흡연, 휘발성 유기물, 곰팡이와 같은 실내 공기 오염원은 알레르기를 일으키거나 기존의 알레르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실내 공기 오염의 또 다른 영향으로 빌딩증후군(sick building syndrome)이 있습니다. 눈이나 목의 따가움, 기침, 두통, 피로, 집중력 감소, 기억력 저하, 피부 가려움, 발진 등의 다양한 증상이 있으나 밀폐된 업무용 사무실 건물 외에는 특정 원인이 없을 때 빌딩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새집증후군 덕분에 알려지게 되었으나 새집이나 건물만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오래된 건물, 밀폐된 공간인 차나 기차에서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냉방기나 가습기에 곰팡이, 세균, 원충, 동물 비듬 등 생물학적 오염원이 있을 경우 과민성 폐장염, 레지오넬라증, 가습기열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내공기 오염원 중 석면, 라돈, 포름알데히드 등은 국제암연구소(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ch on Cancer, IARC)의 지정 1급 발암물질로 이러한 오염물질 농도가 높을 경우 암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석면 및 라돈은 폐암을, 포름알데히드는 후두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중화학물질과민증(multiple chemical sensitivity)은 보통의 사람들에게는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 낮은 농도의 다양한 종류의 화학물질이 일으키는 증후군으로 여러 장기에 걸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중화학물질과민증의 증상은 다음 표와 같이 다양합니다. 처음에는 한 가지 물질에서 증상이 시작되나 시간이 지나면 연관성이 없는 다양한 물질에 의해 증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1. WHO. Ambient air pollution: a global assessment of exposure and burden of disease. 2016
2. 대한직업환경의학회 편찬위원회. 직업환경의학. 계축문화사. 2014
3. https://www.who.int/airpollution/household/en/
4. 대한예방의학회. 예방의학과 공중보건학. 계축문화사. 2017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