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전환술(콩팥창냄술)
1. 시술 과정
콩팥창냄술이란 환자의 몸밖에서 피부를 뚫어 가는 관(약 3 mm 내외)을 환자의 신장에 유치해 소변을 배액하며, 이때 신장으로 삽입하는 가는 관을 신루관이라고 합니다.
방사선(X선 촬영)과 초음파를 이용해 관을 삽입할 위치를 정확히 파악해 안전하게 시술합니다.
콩팥창냄술을 하는 가장 흔한 이유는 소변 배출 경로인 요로의 막힘 때문입니다. 소변의 배출 경로가 막히면 통증과 감염이 생기며, 결국 신장 기능이 떨어집니다.
두 번째 이유는 요관이나 방광에서 소변이 누출되는 경우에도 콩팥창냄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소변이 신체 내부로 새면 감염과 통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다른 경로로 신체 외부로 배출시키며, 그동안 요관이나 방광의 누출 부위는 대부분 자연 치유됩니다.
세 번째 이유는 요로 결석 제거와 같은 신장 수술의 통로를 마련하기 위한 전처치로 시행되기도 합니다.

1. 주의 사항
1) 시술 전
전날 자정부터 금식합니다. 당뇨병이 있어 인슐린을 투약하고 있거나 혈전 용해제를 복용하고 있을 경우 의료진에게 알려야 합니다. 급성 요로폐색으로 인한 패혈증 및 투석이 필요한 경우 등 생명이 위험한 경우에는 금식이나 혈전 용해제 사용에 따른 부작용을 설명 후 응급으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시술 전 혈액 검사를 해야 하며, 혈관 주사와 감염을 막기 위해 예방적 항생제를 투여합니다.
2) 시술 후
하루 정도 안정을 취하며 신루 및 주변에 출혈이 있는지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시술이 끝나면 의료진이 언제부터 식사할 수 있으며 얼마나 더 입원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시술 부위는 약 7~10일 정도 약간의 통증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2-3일 내에 감염, 통증 및 출혈이 심할 경우에는 타 장기 손상 및 신루 위치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감염 및 소독법에 대해서는 관리 방법을 참고합니다.
2. 관리 방법
신루관 관리의 주된 목표는 감염을 막는 것입니다. 신루관을 유치한 환자는 피부나 신장에 감염이 있을 수 있으며, 특히 신장 감염은 심각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는 주기적으로 새 신루관으로 교체해 예방할 수 있는데 대개 3개월마다 교체합니다. 교체 주기가 3개월보다 길어지면 반드시 의료진에 문의해야 합니다.
피부 감염을 막기 위한 정기적인 신루관 부위 소독은 환자와 보호자가 스스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피부 주위를 깨끗이 하고 젖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일 혹은 이틀에 한 번씩 과산화수소수나 베타딘 소독을 하며, 소독 전후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소독 후 멸균 거즈로 도관 부위를 덮어 놓으며, 거즈가 젖으면 다시 소독 후 교체해줍니다.
감염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신루관 막힘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오랫동안 신루관을 가지고 있으면 내부에 소변 찌꺼기 및 상재균에 의한 이물질이 생깁니다. 도관의 교환일을 꼭 지켜 2~3개월에 한 번씩 교환해야 합니다.
1. 대한비뇨의학회 (2019). 비뇨의학 (6판). 서울: 일조각.
2. Partin, A. W., Wein, A. J., Kavoussi, L. R., Peters, C. A., & Dmochowski, R. R. (2020). Campbell Walsh Wein Urology, E-Book. Elsevier Health Sciences.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