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를 켜다, 소통을 잇다” “지식과 사람을 ON하다” “당신의 커뮤니티, 커넥트온”
건강문제

요충증

351

개요

요충증은 요충(Enterobius vermicularis) 감염에 의한 장내 기생충 질환입니다.

개요-신고 대상 및 방법

1. 신고범위 : 환자

2. 신고시기 : 7일 이내 신고

3. 신고를 위한 진단기준​

• 환자 : 진단을 위한 검사기준에 따라 감염병병원체 감염이 확인된 사람 

4. 진단을 위한 검사기준

• 검체(항문주위도말)에서 충란 및 충체 확인

• 항문주위와 여성의 질에서 충체 확인 

5. 신고 방법

표본감시기관은 기생충 감염병 신고서를 작성하여 질병관리청으로 팩스 또는  입력 방법으로 신고

* 표본감시기관 여부 확인: 관할 보건소로 문의

개요-원인 및 감염경로

요충의 충란은 항문 주위에 산란된 후 수 시간 내에 감염형인 발육란이 되어 매우 강한 전파력을 갖습니다. 충란은 속옷, 침구, 방안의 먼지, 가구 등에 붙어서 2~3주 동안 감염력을 유지합니다. 일차적으로 항문 주위를 긁은 손에 충란이 묻어 전파가 시작되고, 일부는 옷이나 침구류 등에 묻어 있다가 전파됩니다. 사람이 사는 모든 지역에서 어린이를 중심으로 유행하며 어린이와 함께 사는 어른들도 감염됩니다. 재감염에 대한 면역이 없으므로 감염이 지속해서 반복되는 어린이가 많습니다.

 

역학 및 통계

1. 국외현황

요충증은 후진국뿐 아니라 미국을 포함한 선진국에서도 가장 흔한 기생충 감염병으로, 감염자 중 30% 이상이 5~10세 어린이로 보고되었습니다.


2. 국내현황

요충증은 2021년도를 기점으로 점차 줄어들어 2024년 3건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요충증 발생현황은 질병관리청 감염병포털의 '기생충감염증 감염병통계'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증상

요충이 항문 주위에 알을 낳으면 짧은 시간 내에 항문주위 가려움증, 피부 발적, 종창, 습진, 피부염이 발생하며, 2차적인 세균감염, 복통, 설사, 야뇨증, 불안감, 불면증 등의 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성충이 막창자에 기생하다가 충수염이 생기기도 하며, 여자 아이의 경우 질염, 육아종 등의 합병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진단 및 검사

요충 감염의 진단은 스카치테이프를 이용하여 항문주위에 붙어 있는 충란이나 충체를 채취한 후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밤사이 요충이 항문 주위에 알을 낳으므로 잠자리에서 일어난 직후에 항문 부위에서 검체를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방 및 예방접종

유치원이나 학교에서 요충 감염이 발견되면, 모두가 함께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 개인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손톱을 짧게 깎고 자주 손을 씻고 목욕을 합니다.
  • 속옷과 침구를 삶아 빨거나 햇볕에 말려 소독합니다.
  • 침실, 거실, 놀이방, 교실의 먼지를 깨끗이 청소하여 감염의 원인인 충란을 제거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이 감염의 전파를 막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치료-약물 치료

요충의 치료는 알벤다졸 400 mg을 1회 투여하여 90~100%의 좋은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재감염을 고려하여 20일 간격으로 3회 이상 반복 투여해야 완치할 수 있습니다. 

충란은 저항력이 있고 전파력이 강하여 재감염되기 쉬우므로, 감염자 가족 전원 또는 단체생활의 구성원 전원이 동시에 치료 받아야 합니다.

대상별 맞춤 정보

요충 감염 환자는 격리하거나 특별한 조치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요충은 신체 접촉 후 손에 묻은 감염된 알을 입으로 섭취할 때 전파됩니다. 따라서 환자나 주변 물체와 접촉한 후에는 손을 깨끗이 씻고, 옷을 세탁하는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지켜야 합니다.

참고문헌

1. 질병관리청 (2025). 감염병포털. https://dportal.kdca.go.kr/pot/index.do

2. 질병관리청 (2025). 기생충 감염병 관리치침

351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