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식은 아기가 성장함에 따라 모유나 분유만으로 부족하기 쉬운 양분을 공급하고 그뿐만 아니라 시기에 맞는 올바른 이유식은 아기의 미각과 두뇌 발달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아기를 건강하고 똑똑하게 키워주는 이유식, 숫자로 알려드릴게요.

* 1 이유식 초기에는 1가지 재료로
처음부터 여러 가지 식재료를 섞어 먹이면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초기 이유식은 1가지 재료로만 만든다고 합니다. 초기 이유식은 양에 크게 신경 쓰기보다는 아기에게 새로운 음식을 접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 4 생후 4~5개월 이후부터 시작
보통 생후 4~5개월의 아기는 입으로 들어온 음식물을 혀로 밀어내지 않으므로 이 시기부터 이유식을 시작하면 좋다고 합니다. 이유식 초기의 아기는 젖을 먹듯 음식물을 꿀떡꿀떡 삼키기 때문에 목 넘김이 쉽고 소화가 잘되는 미음 형태의 이유식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하루 한 번, 두세 숟가락부터 시작해 조금씩 늘려야 한다고 합니다. 이유식을 다 먹인 후에는 보리차 등을 먹여 입속에 남아 있는 음식물 찌꺼기를 씻어내야 한다고 합니다.
* 10 이유식 초기에는 오전 10시경에
처음 이유식을 시작할 때는 오전 10시경, 즉 모유나 분유를 수유하기 전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아기가 이유식을 거부한다고 해서 아무 때나 수시로 먹이지 말고 매일 일정한 시간에 먹여야 처음부터 올바른 식습관을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 5 5가지 식품군을 골고루 섭취
이유 초기에는 밥 삶은 물 정도로 시작하지만 점차 5가지 식품군을 골고루 섭취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쌀 등의 곡류 위주로 시작하고 점점 야채로 옮아가다가 생선, 닭고기, 쇠고기 순으로 음식의 종류도 넓혀가야 한다고 합니다.
* 6 생후 6~7개월에는 이유식 중기로
이 시기 아기는 혀로 오물오물 으깨 먹을 수 있으므로 부드러운 죽과 같은 형태의 이유식을 준비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하루 1회 먹이던 이유식을 2회로 늘리고 살코기류와 흰살 생선류, 달걀노른자, 연두부, 곡류 등 여러 가지 재료를 이용해 다양한 맛을 경험하게 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 7 새로운 재료는 7일 간격으로
새로운 재료는 한 번에 한 가지씩 7일 간격을 두고 첨가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만약 설사, 구토, 피부 발진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바로 중지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6~7개월쯤이 되면 아기용 식탁이나 보행기에 앉혀서 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의자를 이용하면 아기가 식사 도중 이리저리 움직이지 않게 되고 아기의 눈높이가 식탁 위를 바라볼 수 있게 되어 아기가 좀더 식사에 집중할 수 있고 가족이 함께하는 식사에 참여하는 즐거움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 8 생후 8~10개월에 혼자 숟가락으로
손을 잘 사용하게 되는 8~10개월 쯤 아기 손에 숟가락을 쥐어주어 스스로 떠먹게 한다고 합니다. 물론 숟가락을 쥐어준다고 처음부터 잘 먹는 것은 아니지만 이 시기에 숟가락은 아기에겐 장난감 이상의 의미가 없다고 합니다. 간혹 아기가 혼자 먹느라 흘려서 이유식 양을 제대로 채우지 못하면 나중에 떠먹여주어서 양을 보충해야 한다고 합니다.
* 3 이유식 후기에는 하루 3회
이유식 후기부터는 하루 3회로 이유식 횟수를 늘려야 한다고 합니다. 보통 오전 10시, 오후 2시, 오후 6시로 나눠서 먹인다고 합니다. 분량은 1/2 컵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 9 생후 9~10개월부터 이유식 후기로
이 무렵 아기는 웬만한 음식은 잇몸으로 씹어 먹을 수 있으므로 알갱이가 있는 이유식으로 준비해야 한다고 합니다. 생후 두 돌이 될 때까지는 가능하면 간을 하지 않는 게 좋지만 아기가 이유식을 완강히 거부할 경우 된장이나 간장, 소금 등으로 간을 약하게 한다고 합니다.
* 12 생후 12개월 이후에 완료기로
생후 12개월 이후는 이유식 마지막 단계인 완료기라고 합니다. 이 시기 아기는 치아와 혀의 움직임이 능숙해지고 소화력도 좋아지는데요. 성인 식사와 비슷하게 준비하되 향이 강하거나 질긴 재료는 피하고 간은 싱겁게 한다고 합니다. 완료기에는 어른처럼 하루 세 끼 밥과 오전과 오후에 간식을 주고 생선, 달걀, 고기 등 단백질로 영양분의 3분의 1을 섭취하도록 하며 우유는 하루 400㎖ 정도를 먹인다고 합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