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를 켜다, 소통을 잇다” “지식과 사람을 ON하다” “당신의 커뮤니티, 커넥트온”
생활속건강
관리자

당뇨와의 전쟁! 당뇨환자 망고 먹어도 될까?

109


'과일의 왕'이라 불리는 망고는 상큼하고 달콤한 맛으로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는 열대과일 중 하나로 매력적인 망고 맛 때문에 오히려 먹기를 주저하는 이들이 있죠. 바로 '당뇨환자'인데요. 망고의 강한 단맛이 혈당을 확 올릴 수 있을거로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달콤한 과일임에도 불구하고 망고는 당뇨병 환자에게 좋다고 하는데요. 망고가 당뇨병에 좋은 이유는 무엇인지 소개해드릴게요.



* 망고의 영양

잘 익은 망고는 당도가 상당히 높으며 실제로 과실 한 개에 15% 이상의 당분과 다양한 비타민 및 미네랄이 들어 있다고 하는데요. 망고의 열량은 100g당 약 65kcal로 탄수화물 17g, 지방 0.27g, 단백질 0.6g, 칼슘 10mg, 인 11mg, 칼륨 160mg, 망간 9mg, 마그네슘 10mg 등을 비롯해 비타민 C 25mg과 베타카로틴 445μg을 함유하며 비타민 B군도 골고루 들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망고에는 각종 항산화 성분도 풍부하다고 하는데요. 과육보다 특히 망고 껍질에 카로티노이드, 베타카로틴, 루테인, 알파카로틴, 퀘르세틴, 캠퍼롤, 갈산 등 유효 성분 함량이 높다고 합니다. 하지만 망고는 옻나무처럼 껍질과 잎 등에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페놀성 물질 우루시올(urushiol)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 당뇨 환자가 망고를 먹어도 되는 이유

잘 익은 망고는 한 개에는 15% 이상의 당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그런데도 당뇨병 환자가 망고를 안심하고 먹어도 되는 것은 함유된 당분이 과당이기 때문이죠. 이러한 과당은 소량으로도 매우 단 맛을 내기 때문에 입에서는 아주 달게 느껴지지만 실제 당분 함량은 적다고 합니다. 또한 망고의 경우 GI 지수(혈당지수)가 51로 먹을 때 신체의 설탕 양을 증가시키지 않고 오히려 바나나(55), 복숭아(56.5), 수박(72) 등 과일보다 천천히 혈당을 올린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망고에는 식이섬유와 함께 망기페린(mangiferin)을 비롯한 다양한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고 이 망기페린은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줄여 복부지방을 감소시키고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미국에서 성인 20명을 대상으로 실험한 연구에서도 12주간 매일 10g의 망고를 섭취하도록 했을 때 혈당이 평균 4.41mg/dL 감소 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단, 어떤 음식이든 탄수화물의 1회 섭취량은 약 15g이므로 망고를 먹을 때에는 100g미만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고 식후보다는 식간에 주스나 말린 과일이 아닌 신선한 생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109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