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를 켜다, 소통을 잇다” “지식과 사람을 ON하다” “당신의 커뮤니티, 커넥트온”
건강문제

심낭염(심장눌림증)

207

개요-원인

심낭염을 유발할 수 있는 모든 질환에서 심장눌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발성(원인불명) 혹은 바이러스성 심낭염, 악성종양, 결핵, 세균심낭염, 신장기능이 감소되어 나타나는 요독증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심장 시술이나 수술, 외상 등으로 인한 심장막내 출혈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증상

가장 흔한 증상은 호흡곤란입니다. 저혈압으로 어지럼증을 호소하거나 실신하기도 하고, 처치가 늦어지는 경우 심정지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만성적으로 발생한 경우 가슴 답답함, 전신무력감, 피로감, 말초부종을 호소할 수도 있습니다.

 

진단 및 검사

신체 검사에서 혈압이 낮고, 목정맥이 확장되며, 심음이 작고 희미하게 들릴 수 있습니다. 가슴 X선 검사에서 심장비대가 보일 수 있으며, 심전도에서 심장 파형이 전체적으로 낮아져 있습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로 심낭 주위 삼출액에 의해 심장이 눌린 모습과 이로 인한 변화를 확인할 수 있어 진단에 큰 도움이 됩니다.

치료

심장눌림증은 응급상황으로 심장막 안의 액체를 뽑아내는 심장막천자를 응급으로 시행하며, 경우에 따라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심장막천자나 수술을 준비하는 동안 수액이나 혈압을 상승시키는 약제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1. Libby, P., Bonow, R.O., Mann, D.L., Tomsalli, G.F., Bhatt, D.L., Solomon, S.D. (2021). Braunwald’s Heart Disease: A Textbook of Cardiovascular Medicine (12the ed.). Amsterdam:Elsevier.

207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