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산사랑 >공약&숙원사업
 
항공우주센터 건립

항공우주센터 건립


 미래 필수 전략산업인 항공우주산업 연구센터를 산․학․관 연계하여 고양시 관내에 건립함으로써, 국내 항공우주산업을 활성화하고, 지역산업 및 국가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고자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고양시 인근의 인프라(김포항공산업단지, 대한항공, 한국항공대학교, 국토해양부 등)를 최대한 활용하여 클러스터 조성이 가능한 이점을 최대한 살릴 필요가 있습니다.

 

 

□ 추진경위

항공우주산업은 종합․통합적 첨단산업이며, 국가경제발전을 위한 미래필수전략산업으로 국가재정지원을 통한 육성이 필요한 사업입니다. 또한 항공우주산업 발전을 통해 국방산업 견인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 사업내용

 ○ 위    치 : 고양시 장항동 일원

 ○ 면    적 : 약 8,270㎡(2,500평 규모)

 ○ 총사업비 : 1000억원(국비 100억원 포함)

 ○ 사업기간 : 2009년 ~ 2011년

 ○ 용    도 : 연구지원, 산업지원, 교육지원, 문화지원 등

 

 

□ 클러스터 조성도 / 위치도

 

        

 

그림=고양시는 인근에 위치한 김포항공산업단지, 대한항공, 한국항공대학교, 국토해양부를 활용하여 항공우주센터 연구를 위한 크로스터 조성이 용이하다. 특히 한국항공대학교의 우주항공전문인력을 활용하여 교육 및 연구타운 조성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 추진현황

백성운 의원은 고양시 관내에 우주항공센터를 건립하기 위한 국비 예산 250억원을 확보하기 위해 국토해양부 장․차관 및 실무국장,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수석전문위원, 한국항공대학교 총장․기획실장 등 관계자 분들과 수많은 협의를 가져왔습니다. 그 결과 지난 11월 20일 국토해양위 상임위원회에서 해당 예산 250억원을 의결하였습니다.

지난 12월 13일 항공우주센터 건립비용으로 2009년 예산 100억이 결정되었습니다. 당초 250억보다는 다소 줄어든 비용이나 계획했던 센터건립 사업 추진계획에 어려움은 없습니다. 시도비 예산도 확인하면서 첨단도시 육성을 통한 일산의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 향후계획

우주항공센터 건립을 위해서는 앞으로도 거쳐야 할 절차가 많이 남아 있습니다. 우선 지식경제부, 교육과학기술부 등 관계부처와의 협의를 거쳐야 하며 국회 예산결산심의위원회를 통과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진행해 온 대로 백성운 의원은 우주항공센터가 고양시 관내에 건립될 수 있도록 더욱 열심히 하겠습니다.

 

        

 

올해말이면 9번째로 우리나라에서 발사체를 쏘아올릴 예정입니다. 자력으로 위성을 쏘아올린 나라는 전세계적으로 8개국 뿐입니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엔 우주산업만을 독자적인 사업모델로 한 기업은 존재하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항공기술의 연장인 항공우주기술이 일산의 항공우주센터의 건립으로 인해 한 단계 더 도약하여 세계기술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를 기대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