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산사랑 >공약&숙원사업
 
쓰레기 소각시설 설치사업

 

쓰레기 소각시설 설치사업


 

 고양시 백석동 일대에 최첨단의 쓰레기 소각시설 설치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쓰레기 소각시설 설치사업이 추진됨으로써 인근 지역에 스포츠센터, 게이트볼장, 분수공원 등 주민편익시설 증설 역시 추진 가능할 수 있었으며, 이는 고양시민 및 고양시를 방문해 주시는 많은 분들께 보다 쾌적하고 안락한 도시를 안겨드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운영되어졌던 생활폐기물 소각시설(스토커방식)의 내구연수 도래에 따른 시설이 노후화되어 본 시설의 대체가 시급했습니다. 이에 환경친화적 신기술인 열분해 가스화 용융시설을 건설하여 생활쓰레기를 안정적으로 처리하고 부산물을 환경에너지화하여 자원을 회수함으로서 2차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도입했습니다.


 

사업내용

   ○ 위    치 : 고양시 일산동구 백석동 1234번지

   ○ 사업규모 : 소각시설(열분해/가스화․용융시설) 300톤/일

   ○ 사업기간 : 2006.05.12 ~ 2010.12.03 (예정)

        ※ 소각장(주민편익시설)은 2010.03.15일 준공하였으며, 총사업기간은 기존

            소각장 철거 후 옥외체육시설 설치완료기간임.

   ○ 사 업 량

        - 열분해/가스화․용융시설 150톤/일 × 2기

           •주민친화시설 : 미니축구장 2면, 테니스장 3면, 게이트볼장2면, 분수대

                                 -주민편익시설(백석동 1235-1)

           •수영장(25m×6Lane), 보육시설, 실내골프연습장, 헬스장, 다목적 체육관,

            지하주차장 등

   ○ 사 업 비 : 112,950백만원


□ 현장사진


           [환경에너지시설]                                  [주민편익시설]


추진현황

 백성운 의원은 고양시 관내에 최첨단 쓰레기 소각시설을 설치하기 위한 ‘09년도 국비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환경부 장․차관 및 실무국장,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수석전문위원 등 관계자 분들과 수많은 협의를 가져왔습니다.


향후계획

 백석동 쓰레기 소각시설을 완공하기 위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2010년 3월에 소각시설을 준공하게 되었으며, 현재 스포츠센터, 게이트볼장, 분수공원 등 부대시설 등 공사가 완료되었고. 12월 모든 시설이 완공되었습니다.


 고양시민의 염원인 최신 설비 쓰레기 소각시설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쓰레기 소각시설 설치는 향후 소각바닥재의 전량 재활용으로 매립지 확보난을 해소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또한 저산소상태의 열분해/용융처리로 배출가스량 감소 및 대기오염농도는 최소화시킬 수 있으며, 고온용융으로 발생되는 폐열을 이용한 전기생산 및 폐열회수로 스토커방식의 소각시설보다 자원을 재활용하는데 극대화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