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산사랑 >공약&숙원사업
 
실버고용지원센터 설치·운영 시범사업

 

실버고용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시범사업


고양시 관내에 노인일자리 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다양한 직업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노인창업지원에 기여할 수 있는 통합고용지원센터 건립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에 노인일자리 전담기관으로서 ‘통합형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고용지원센터를 건립키로 하고 추진해온 중산동 국립수산물품질검사원 매입건은 2009년 12월 21일 매입계약을 체결(계약금 29억원) 했습니다.

 

 

□ 추진경위

고양시의 경우 노인인구 규모가 크고, 향후 그 증가의 가속화가 예상되나 노인일자리 창출 및 교육을 위한 인프라가 미약하고 소규모 영세형 조직임에 따라 근로능력과 근로의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동시장에 참여하지 못하고 있는 노인들을 유급노동의 세계로 편입할 수 있는 노동시장정책의 활성화 및 고령자 고용을 확대하기 위한 고용인프라의 체계적인 구축이 필요합니다.

      

 

□ 사업내용

○ 위    치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2동 906번지

○ 부지면적 : 대지 6,000㎥(1,815평) 건평 4,656㎥(1,408평)

○ 건축규모 : 지하 1층, 지상 4층

 

 

□ 추진현황

백성운 의원은 일산 일대에 노인고용지원센터를 설치․운용하기 위한 ‘09년도 국비 예산 65억원을 확보하기 위해 보건복지부 장․차관 및 실무국장, 국회 보건복지가족위원회 수석전문위원 등 관계자 분들과 수많은 협의를 가져왔습니다. 이를 통해 노인일자리 시범사업 지구로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그 결과 지난 11월 보건복지가족위원회 예산결산심사소위원회에서 해당 예산 65억원을 의결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12월 13일 실버고용지원센터의 건립비용으로 2009년 예산 29억이 최종적으로 결정되었습니다. 당초 65억보다는 다소 줄어든 비용이나 계획했던 센터건립 사업 추진계획에 어려움은 없습니다.

 

고용지원센터를 건립하기 위해 2009년 12월 21일에 중산동에 위치한 국립수산물품질검사원을 매입했습니다. 계약금 29억원을 내고 계약을 체결했으며 건물 총매입비용 130억 중 금년 납입금 33억원 예산도 확보했습니다.

 

 

 

 

□ 향후계획

2013년에 실버고용지원센터가 개장되면 어르신들의 취업을 위한 맞춤형 교육, 상담, 알선 등 서비스가 본격 제공될 예정입니다. 어르신들을 위한 IT룸, 경락 마사지룸, 의료시설을 구비하는 등 복지시설 확충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적정한 임금을 제대로 받는 일자리에 노인분들이 취업하여 삶을 질을 높일 수 있게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선보일 것을 약속드립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