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산사랑 >공약&숙원사업
 
호수로 보도 육교/자전거 도로 설치

 

 

호수로 보도육교/자전거 도로 설치


 백석동은 그동안 호수공원을 가까이 두고서도 연결 보행로가 마땅치 않고, 자전거나 인라인으로는 잘 연결되지도 않으며, 특히 유모차에 아기를 태우고는 한참을 돌아가지 않고는 갈 수 없는 형편이었습니다. 이에 주민들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호수로 보도육교 및 자전거 도로설치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30억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자전거나 도보를 통해 호수공원으로 편리하게 갈 수 있는 예술성이 가미된 세계적 수준의 멋진 보도육교 건립을 위해 착공에 들어갔습니다. 

 

사업개요

  위    치 : 일산동구 백석2동 1329번지 일원

  사 업 량 : 육교(L = 약 60.00㎡, B = 4.0㎡)

  사업기간 : 2008.7~2010.12

  사업내용 : 보행자전용 도로와 보도육교, 산책로 설치

  총사업비 : 30억원

  조감도


                  

 

 


추진경위

 백석동 주민의 호수공원 이용하는데 있어 편의를 제공함과 미래를 향하여 나아가는 고양시의 이미지 구현을 도시경관 디자인로 개선하기 위해서 경제성, 사용성 그리고 유지관리가 우수한 보도육교 설치를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보도육교에는 엘리베이터가 추가로 설치가 되어 노약자 등을 배려함으로써 도시기반시설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보도육교는 기능성과 예술성을 함께 고려하였고, 일산의 관문으로 우뚝 설 것입니다.

 많은 이용자들의 편익을 증대하고자 우편집중국과 증권예탁결재원 사이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는 결정을 하였습니다. 여유있는 산책로 조성을 위해 차량통과 높이는 5미터, 최대폭은 5.5미터 그리고 길이는 131미터로 건설되어질 예정입니다.


추진경과

 2008년 6월 행정안전부는 특별교부세 15억원을 지원을 결정, 총 30억원 중 2년간 매년 15억씩 지원을 확보하였습니다. 동년 7월에는 호수로 보도육교 설치 사업으로 고양시 2009년 본예산에 실시설계비 1억8천만원/토지매입비 1억원이 반영되었습니다.

 2008년 9월 고양시장 면담, 시비 지원 관련 후속조치 논의를 통해 시장과의 협의로부터 고양시의 적극적 재정지원 및 행정지원을 확인 받았습니다.

 조기의 과정을 거쳐 현 사업은 2008년 10월부터 구체적인 사업 준비에 들어갈 수 있었지만 밀레니엄리젠시의 3차례에 걸친 다수민원에 의해 당초 계획안을 수정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2010년 1월 백성운 의원은 고양시에 호수로 보도육교 설치 사업관련 예정지변경을 요청하였습니다.

 현재는 변경이 확정된 보도육교의 디자인을 토대로 착공에 들어가 2010년 11월 준공을 예정으로 순조롭게 공사가 진행되어지고 있습니다.


향후계획

 호수로 보도육교 사업은 육교를 통한 호수공원과의 접근성 및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또한 도시 미관을 고려한 수준 높은 디자인이 적용된 보도육교 설치를 위해 지속적으로 자문회의 및 실무자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향후 휴게시설, 화장실, 자전거 보관소 등 편익시설 설치 및 생태적인 요소를 추가하는 친환경 도시경관 육교로 활용되어 질 것입니다.

 따라서, 보도육교의 편익시설 주변 공간을 적극 확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사용빈도가 낮은 장항동측 가로변 녹지 공간의 활용도를 상승하도록 노력을 다 할 것입니다. 또한 장항동측 가로변 녹지 공간의 원화를  위한 디자인 및 공공 시설물 개설을 적극 반영하도록 할 것입니다.


관련기사